변수
** Java의 특징 **
1)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. Write once, run anywhere
2) 객체지향 언어이다
-상속, 캡슐화, 다형성이 잘 적용된다.
3) 가비지 컬렉터가 자동적으로 메모리를 관리한다
4) 네트워크와 분산처리를 지원한다
5) 멀티쓰레드를 지원한다
6) 동적 로딩(Dynamic Loading)을 지원한다
1. 화면에 글자 출력하기
1) 종류 - print() , println(), printf()
System.out.print() 괄호 안의 내용 출력하고 줄바꿈하지 않는다
System.out.println() 괄호 안의 내용 출력하고 줄바꿈한다
System.out.printf() 같은 값이라도 다른 형식으로 출력할 때 사용한다
2) printf 사용
printf는 지시자를 통해 출력을 수행한다.
지시자는 값을 어떻게 출력할 것인지 지시한다.
지시자 | 설명 |
%d | 10진(decimal) 정수의 형식으로 출력 |
%x | 16진(hexa-decimal) 정수의 형식으로 출력 |
%f | 부동소수점(float point) 형식으로 출력 |
%c | 문자(character)로 출력 |
%s | 문자열(string)으로 출력 |
%n | 줄바꿈 |
만약 정수형 변수에 저장된 값을 10진 정수로 출력할 때 지시자 %d를 사용한다.
변수의 값을 지정된 형식으로 변환해서 지시자 대신 넣는다.
예를 들어 int 타입의 변수 age의 값이 14일 때, printf() 는 지시자%d 대신 14를 넣어서 출력한다.
2.변수
1)변수의 선언과 저장
변수 -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
변수 선언 : 변수타입 변수명; ex) int x;
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다.
이제 하나의 값을 저장해보자.
변수 저장 : x = 5; //변수 x에 값 5을 저장했다.
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값 저장을 동시에 할 수도 있다.
ex) int x = 5;
2) 상수와 리터럴
상수(constant) - ‘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’이라는 점에서 변수와 동일하지만,
변수와 달리 한번 값이 저장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.
상수 선언 : 변수와 동일하다. 다만 앞에 키워드 final을 붙여준다.
final int Max_value ; // 정수형 상수 Max_Value 선언
Max_value = 100; // Max_Value 값에 100 저장
Max_value = 200; // 에러. 상수값 변경 불가능
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하는 게 관례이며,
여러 단어로 이어질 경우 _ 를 통해 구분한다.
정리
변수(Variable)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상수(Constant) 값을 한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
리터럴(Literal)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
3) 이스케이프(escape) : 역슬래시\가 붙은 문자 리터럴
이스케이프 문자 | 용도 |
‘\t’ | 수평 탭 |
‘\n’ | 줄 바꿈 |
‘\r’ | 리턴 |
‘\\’ | \ |
4. 기본형과 참조형
기본형 - 논리형(boolean), 정수형(byte, short,int, long),
실수형(float, double), 문자형(char) 총 8개
참조형 - 기본형 8개를 제외한 나머지 타입
cf. 크기 참고 >> byte : -128~127 char : 0~65535
1)문자열 결합
any type + 문자열 —---> 문자열
문자열 + any type —---> 문자열
2) 타입간 변환 방법
1) 숫자를 문자로 변환 - 숫자에 ‘0’을 더한다
2) 문자를 숫자로 변환 - 문자에서 ‘0’을 뺀다
3)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 - 숫자에 빈문자열 ""을 더한다
4)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-Integer.parselnt() 또는 Double.parseDouble() 사용
ex) Integer.parseInt(“3”) -> 3
Double.parseDouble(“3.14”) -> 3.14
5) 문자를 문자열로 변환 - 빈문자열 ""을 더한다
6) 문자열을 문자로 변환 - charAt(0) 사용
ex) str.charAt(0) -> ‘3’ //예시에서 문자열의 변수가 str
2) 자료형(data type)과 타입(type)의 차이점
기본형은 저장할 값(data) 의 종류에 의해 구분되므로
기본형의 종류를 이야기할 때 자료형이라고 한다.
반면 참조형은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므로,
참조형을 이야기할 때 값이 아닌 타입type이라는 용어를쓴다.
3. 화면으로부터 입력받기 : Scanner
1) Scanner 사용 방법
① import java.util. Scanner; //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추가
② 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 //Scanner 클래스의 객체 생성
③ String input = scan.nextLine(); // 입력받은 내용을 input에 저장
④ int num = Integer.parseInt(input) // 입력받은 내용을 int타입의 값으로 변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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