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Java

re: Java 변수

변수

 

** Java의 특징 **

 

1)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. Write once, run anywhere

2) 객체지향 언어이다

   -상속, 캡슐화, 다형성이 잘 적용된다.

3) 가비지 컬렉터가 자동적으로 메모리를 관리한다

4) 네트워크와 분산처리를 지원한다

5) 멀티쓰레드를 지원한다

6) 동적 로딩(Dynamic Loading)을 지원한다

 

 

1. 화면에 글자 출력하기 

  1) 종류 - print() , println(), printf() 

 

  System.out.print() 괄호 안의 내용 출력하고 줄바꿈하지 않는다 

  System.out.println() 괄호 안의 내용 출력하고 줄바꿈한다

  System.out.printf() 같은 값이라도 다른 형식으로 출력할 때 사용한다

  

println() 과 print() 차이점 구별 : 내용 출력 후 줄바꿈이 되는가?

2) printf 사용

printf는 지시자를 통해 출력을 수행한다.

지시자는 값을 어떻게 출력할 것인지 지시한다.

 

지시자 설명
%d 10진(decimal) 정수의 형식으로 출력
%x 16진(hexa-decimal) 정수의 형식으로 출력
%f 부동소수점(float point) 형식으로 출력
%c 문자(character)로 출력
%s 문자열(string)으로 출력
%n 줄바꿈



만약 정수형 변수에 저장된 값을 10진 정수로 출력할 때 지시자 %d를 사용한다.

변수의 값을 지정된 형식으로 변환해서 지시자 대신 넣는다.

예를 들어 int 타입의 변수 age의 값이 14일 때, printf() 는 지시자%d 대신 14를 넣어서  출력한다.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printf 사용 예시 : 지시자를 통해 출력 수행
printf 사용 예시 : 지시자를 통해 출력 수행 2

 

2.변수

1)변수의 선언과 저장

 

변수 -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변수 선언 : 변수타입 변수명;          ex) int x;

 

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다.

이제 하나의 값을 저장해보자.

 

변수 저장 : x = 5;     //변수 x에 값 5을 저장했다.

 

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값 저장을 동시에 할 수도 있다.

ex) int x = 5;

 

2) 상수와 리터럴

상수(constant) -  ‘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’이라는 점에서 변수와 동일하지만,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변수와 달리 한번 값이 저장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.

 

상수 선언 : 변수와 동일하다. 다만 앞에 키워드 final을 붙여준다.

 

final int Max_value ; // 정수형 상수 Max_Value 선언

Max_value = 100;  // Max_Value 값에 100 저장

Max_value = 200;  // 에러. 상수값 변경 불가능

 

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하는 게 관례이며,

여러 단어로 이어질 경우 _ 를 통해 구분한다.

 

변수 상수 리터를 구분
변수 값 바꾸기

정리

변수(Variable)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
상수(Constant) 값을 한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리터럴(Literal)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

 

3) 이스케이프(escape) : 역슬래시\가 붙은 문자 리터럴

 

이스케이프 문자 용도
‘\t’ 수평 탭
n’ 줄 바꿈
r’ 리턴

 

4. 기본형과 참조형

 

기본형 - 논리형(boolean), 정수형(byte, short,int, long),

            실수형(float, double), 문자형(char)  총 8개

참조형 - 기본형 8개를 제외한 나머지 타입

 

cf. 크기 참고 >> byte : -128~127 char :  0~65535

 

1)문자열 결합

any type + 문자열 —---> 문자열

문자열 + any type —---> 문자열

문자열 결합의 예시

 

2) 타입간 변환 방법

 

1) 숫자를 문자로 변환 - 숫자에 ‘0’을 더한다

 

2) 문자를 숫자로 변환 - 문자에서 ‘0’을 뺀다

 

3)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 - 숫자에 빈문자열 ""을 더한다

 

4)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-Integer.parselnt() 또는 Double.parseDouble() 사용

        ex) Integer.parseInt(“3”) -> 3

            Double.parseDouble(“3.14”) -> 3.14

 

5) 문자를 문자열로 변환 - 빈문자열 ""을 더한다

 

6) 문자열을 문자로 변환 - charAt(0) 사용

        ex) str.charAt(0) -> ‘3’      //예시에서 문자열의 변수가 str

타입별 변환하는 방법 예시
타입별 변환 예시

 

2) 자료형(data type)과 타입(type)의 차이점

기본형은 저장할 값(data) 의 종류에 의해 구분되므로

기본형의 종류를 이야기할 때 자료형이라고 한다.

반면 참조형은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므로,

참조형을 이야기할 때 값이 아닌 타입type이라는 용어를쓴다.

 

 

3. 화면으로부터 입력받기 : Scanner

  1) Scanner 사용 방법

① import java.util. Scanner; //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추가

② 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 //Scanner 클래스의 객체 생성

③ String input = scan.nextLine(); // 입력받은 내용을 input에 저장

④ int num = Integer.parseInt(input) // 입력받은 내용을 int타입의 값으로 변환

 

스캐너 클래스 활용 예시

 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re: Java 조건문과 반복문  (0) 2022.04.08
re: Java 연산자  (0) 2022.04.07
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Ⅱ  (0) 2022.04.06
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Ⅰ  (0) 2022.04.05
Java 참조 타입이란 무엇인가  (0) 2022.04.04